본문 바로가기
여행정보 Travel Informaiton

외교부 안내, 필리핀 계엄령으로 인한 특별여행주의보 발령 현황

by 트래블로그 2017. 5. 25.
반응형

인터넷을 하고 있는데 갑자기 네00 실시간 검색어 1위에 필리핀 계엄령이 나타났다. 무슨일인가, 했는데 필리핀 민다나오섬 카가얀데로오시, 다바오시에 한시적 특별여행주의보가 발령되었다는 것이었다.



아래는 재외동포영사국 재외국민보호과에서 배포하는 내용이다.


□ 필리핀 민다나오 지역의 라나오델수르주(Lanao del Sur) 마라위시(Marawi City)에서 5.23(화) 필리핀 정부군과 이슬람국가(IS) 추종세력 마우테 그룹(Maute Group)간 총격전이 벌어져 3명의 군경이 사망, 12명이 부상당하는 사태가 발생하였다.

□ 필리핀 두테르테(Duterte) 대통령은 민다나오 다른 지역에서도 동일한 문제가 발생할 수 있다고 언급하면서, 5.23(화)오후 10시부로 필리핀 민다나오 전역에 60일간의 계엄령을 선포하였다.

□ 외교부는 당분간 민다나오 지역의 치안불안이 지속될 수 있다는 판단하에 외교부는 우리국민 신변안전 보호를 위해 카가얀데오로시, 다바오시에 한시적(60일간)으로 특별여행주의보를 발령하기로 결정하였다.
  ㅇ 민다나오 여타지역은 이미 여행금지(흑색경보)에 준하는 특별여행경보 발령중
  ㅇ 특별여행주의보는 적색경보에 준하는 효과가 발생하며, 동 경보가 발령된 지역에 △가급적 여행 취소, 연기 △긴급용무가 아닌 한 철수할 것을 권고한다는 의미이다.
 

   ※ 필리핀 기존 여행경보단계 현황
     - 남색경보(여행유의) : 수빅시, 보라카이/보홀섬, 세부막탄섬(라푸라푸시)
     - 황색경보(여행자제) : 남색, 적색경보 지정 지역 제외 지역
     - 적색경보(철수권고) : 팔라완섬 푸에르토 프린세사시 이남 지역
     - 특별여행경보 : 민다나오섬(다바오/카가얀데오로시 제외), 잠보앙가, 바실란, 술루, 타위-타위군도

□ 아울러, 외교부는 필리핀 민다나오 지역 내 치안동향을 예의주시하면서, 향후 특별여행주의보 유지 여부를 검토해 나갈 예정이다.

붙임 : 필리핀 여행경보 발령현황(지도).  끝.







필리핀 계엄령인데 여행 치안 괜찮을까요?

이런 상황에서 필리핀으로 여행을 가시는 분들은 매우 불안하실텐데, 큰 고민하지 않고 안전을 위한 결정을 내리셨으면 한다.

일단 외교부에서 이러한 안내를 내리고 여행주의보를 발령하는데는 '자국민 보호'를 위한 것이다. 아름다운 나라 필리핀에 당장 여행을 떠나고 싶으실테고, 비행기나 숙소까지 예약을 마치셨을 테지만 지금 여행가는것은 어떤 위험을 안고 가는것이 아닐까 생각한다. 이미 예약을 다 해놓았는데 갈까 말까 고민 하신다면, 만에 하나를 생각하시는 분이시라면 일단 항공권이나 숙소예약을 추가금을 지불해서라도 미루던지, 아니면 약간의 손해를 감수하고 취소하는 편을 선택하실 것이다. 내가 현재 필리핀에 있는 것이 아니기 때문에 현지상황이 어떤지는 잘 알 수 없지만 만약에 지금 가신 분들이 계시다면 최대한 안전하게 여행하다 돌아오셨으면 하는 바램이다. 


각 여행카페들 게시판을 살펴보면 마닐라, 보라카이, 세부는 괜찮다고 하는 분들이 계신데... 나는 잘 모르겠다. 현지인이 아니라서 상황을 알 수는 없겠지만 어쨌든 나는 특별하게 꼭 가야하는 상황이 아니라면 당분간 여행을 자제하는것이 어떨까 조심스럽게 말씀드리고 싶다. 자신의 안전은 자신이 지키는 것이니까...^^;;;

모두 안전여행 하시길 바랍니다.

반응형